한류파급효과연구

2015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16-04-09 조회 6175

첨부 pdf아이콘2015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_최종.pdf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은 KOTRA와 협력해 <2015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는 14개국 온라인 패널조사와 KOTRA의 15개국 무역관 대인 면접조사를 활용, 

    세계 29개국 8,130명의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류의 확산 정도와 향후 변화 방향을 한류지수로 측정·제시하고, 

    한류의 국민 경제적 파급효과를 산출한다.


 이번 보고서는 전년도에 비해 몇 가지 측면에서 진일보했다. 

    전년도 연구의 경우, 29개국 7,216명의 소비자 조사를 통해 도출된 한류지수만으로 한류의 영향계수를 추정했다면, 

    올해 연구에서는 29개국 8,130명의 소비자 조사, 문화콘텐츠 전문가 40인 설문조사 등을 통해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수출 비중의 타당성을 꼼꼼히 살폈다.


 또한 과거 한류지수 도출에 있어 상관관계, 군집분석만을 활용하는 데 머물렀으나, 

    이번 연구에서는 인과분석과 다차원척도법을 포함해 분석 방법을 다변화했다. 

    또한 별도의 섹션을 할애해 재단의 통신원, KOTRA 현지 무역관 등을 대상으로 추가 설문을 실시하고, 

    한류에 대한 통합적 진단과 전망을 보탰다.







<연구결과의 요약>

제1장_연구의 개요

·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제2절  연구조사의 설계

· 제3절  연구의 특징

제2장_한류지수

· 제1절  한류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 제2절  한류지수의 측정결과

제3장_한류의 경제적 효과

· 제1절  경제적 효과의 범위

· 제2절  경제적 효과 추정 방법

· 제3절  한류의 수출 효과

· 제4절  한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제4장_한류지수와 경제적 효과의 관계

· 제1절  한류지수와 상품 소비의 관계

· 제2절  한류지수와 소비재 수출과의 관련성 분석

제5장_한류 해외진출 활성화 관련 정책 및 전략

· 제1절  한류심리지수와 한류현황지수에 따른 국가별 분류

· 제2절  한류 정책 및 전략에 관한 기존 연구

· 제3절  KOTRA 무역관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 제4절  한류 정책 및 전략 제언

제6장_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제1절  결론

·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발행인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곽영진 이사장, (KOTRA) 김재홍 사장

 편집인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김덕중 국장, 남상현 팀장, 김아영 연구원, (KOTRA) 이태식 본부장, 정형식 팀장, 김고은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