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파급효과연구

2014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15-05-04 조회 5860

첨부 pdf아이콘2014한류의 경제적 효과(1).pdf

 

 


본 연구는 총 29개국 7,216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한류 현상이 유발하는 국민경제적 파급효과와 29개 국가별 한류 성    장속도 및 현황을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상품,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 추정치는 61.6억 달러로 전년대비 8.4%    증가해 양호한 실적을 보였다. 높은 수출 증가율은 주로 소비재(화장품) 및 관광 수출에 기인했다.

 또한 한류로 인한 수출 증가가 산업연관효과를 통해 생산, 부가가치, 취업 등에 미치는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2014년도 한류의 생산유발효과는 12조5,598억원으로 나타나 2011년 11조1,224억원, 2012년 11조3,535억 원, 2013       년 12조375억원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류로 인한 취업유발효과는 102,326명을 기록하며 2013년 대비 4.7%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다. 반면 한류 핵심콘     텐츠로 분류되던 음악부분은 전년대비 17% 감소한 4,232억원, 영화는 2.2% 감소한 771억원을 기록했다. 음악과 영화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해오다 2014년에 들어 첫 하락세를 보였다.

 한류의 인기와 미래 성장세를 보여주는 지표인 한류지수를 분석한 결과 <한류대중화&고성장>, <한류대중화&중간성장       >, <한류확산&중간성장>, <한류소수관심&중간성장>, <한류소수관심&쇠퇴> 등 총 5단계의 유형으로 구분됨을 알 수 있     었다. 해당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1장 연구의 개요
·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제2절 연구조사의 설계

 

제2장 한류지수
· 제1절 한류지수의 정의
· 제2절 한류지수에 관한 기존 연구
· 제3절 한류지수의 개선방안
· 제4절 한류지수 연구 모형

 

제3장 한류의 경제적 효과
· 제1절 경제적 효과의 범위
· 제2절 경제적 효과 추정 방법
· 제3절 한류의 수출 효과
· 제4절 한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제4장 한류지수와 경제적 효과의 관계
· 제1절 한류 소비와 타상품 소비의 관계
· 제2절 한류지수와 소비재수출과의 관련성 분석

 

제5장 연구 종합 및 전략적 제안
· 제1절 연구결과의 정리
· 제2절 국가별 전략 제안
· 제3절 산업별 전략 제안
· 제4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 발행인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이팔성 이사장, (KOTRA) 김재홍 사장

 편집인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김덕중 국장, 박성현 팀장, 김아영 연구원 (KOTRA) 정형식 팀장, 김고은 대리

 발행일   2015년 4월